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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by 톨톨파파 2024.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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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흔히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것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은 처음 독일, 영국에서 비롯되었으나 지금은 미국이 인간의 심층적인 이해와 사람이 직면하는 실제 문제들의 해결과 마음의 장애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혼자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개개인의 마음과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학문입니다.
동양 아시아의 경우에는 마음의 깨달음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이론 및 실제적인 심리학은 없었고, 마음의 수양, 도의 추구, 또는 새로운 정신 상태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 오랫동안 개선되어 왔습니다. 사람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동양적인 접근은 사변적 그리고 비교적 논리적이며 행동 중심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현대 심리학자들은 살아 있는 생명체만 아니라 무생물, 예컨대 컴퓨터의 인공지능 행동도 연구합니다. 심리학은 인지심리학, 실험심리학, 생리심리학 등 기초 분야들과 산업심리학, 임상심리학, 인간 요인 심리학, 조직심리학 분야 등을 포함합니다. 각 분야는 잘 통합된 생명체의 이해와 그 행동에 대한 원인을 주요 관심사로 삼고 있기 때문에 무감각, 학습과 분리된 지각, 추리와는 무관한 학습 과정 등은 논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심리학 연구자들은 다방면 한 자극 상황에 대한 결과로 보이는 여러 행동의 원인을 찾아보기 위해서 세밀한 수준에서는 신경 과학을 연구하거나 거시적인 수준에서는 사회학자들의 연구 대상인 사회 현상들 배후의 기제를 다루거나 AI 연구자들과 함께 지적 행동을 할 수 있는 심적 과정을 찾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심리학을 20세기 후반에는 한때 행동 과학이라고도 부르기도 했습니다.

심리학의 배경은 심리학은 철학의 한 부분인 인식론에서 시작되었으며 19세기 후반에서야 실험 과학으로 독립했습니다. 19세기의 물리학자와 생리학자들은 정신적인 활동들이 생체의 행동과 비슷한 규칙을 갖는지 관심을 두었습니다.
물리적 사건 그리고 감각 간의 수적 관계를 밝히려는 초기의 정신 물리학자들은 생활동과 심적인 활동 간의 연결을 찾아봤습니다. 심리학의 연구 대상은 철학의 인식론과 심신 관계론으로부터 의식과 무의식 과정으로 이동했으며, 나중엔 동적인 일만이 유일한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정신'과 같은 대상은 과학연구에 있어 올바른 대상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1920, 30년대에 활동했던 행동주의의 이러한 주장은 미국에서 크게 유행했습니다. 사람들은 행동주의야말로 수 세기 동안 지속된 마음에 대한 예상을 생각지 않고 진정한 과학으로 길을 열어준다고 생각했습니다.
행동주의는 형태주의의 도전을 받았습니다. 이 형태주의는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에서 그 운동이 지속되었습니다. 말초적인 행동을 그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은 행동주의자들과는 대조적으로, 형태주의자들은 감각 자료를 조직함에 있어서 중요한 뇌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어떤 힘으로 행동이 일어난다고 제안했습니다.
행동주의자들의 자극, 반응 연합이론과 형태주의자들의 장이론은 예전과 같지는 않지만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도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자각 이전의 수준에서 여러 중요 요인들이 작용함으로써 지적한 첫 인물은 아니었으나, 무의식적인 행동의 결정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심리 장애자에게 맞추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 이유를 밝히려는 심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철학자들의 관심사였던 사람의 동기, 정서 행동, 도덕적인 면 등도 과학적 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되었습니다. 

심리학의 개요

심리학 연구는 실험법이 주로 이루는데, 대다수의 연구자는 적어도 관찰법 정도는 사용해야만 합니다.
연구 방법론은 자연과학 등의 방법론들과같이 비슷하며, 때로는 직접 적용하거나 측정하기 힘든 대상들, 지능의 구조나 불안한 요인의 특성이 연구 대상이 됩니다.
통계법은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분석 도구인데, 많은 자료가 효과적으로 분명하게 연구 및 기술되도록 합니다.
통계분석법을 이용하여 여러 심리적 요인  상관 정도가 계산 또는 어떠한 조건에서 관찰된 마음 또는 행동의 변화가 우연 그 이상 수준으로 의미를 갖는 정도가 계산됩니다.

관찰과 실험


심리학자들은 어떠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일들을 시간당 세세하게 기록하거나, 매일 변하는 아이들의 행동들을 작성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일종의 관찰법입니다.
실험법은 관찰 조건에 자유에 통제를 가하며 각종 자극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행동 양상을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더 정확하게 밝히려고 합니다. 사람이나 동물이 위, 아래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가르칠 때 실험기구가 쓰인다. 사람과 동물의 학습 및 추리 과정을 연구할 때는 문제 상자나 문제점에 봉착할 때 보여주는 행동들을 관찰하고 작성한다. 사람의 정서 행동을 연구할 때 표정과 몸짓을 사진으로 찍어 분석하며, 전신 전류계로 각종 자극적인 외부 요인들과 상황에 닥친 육체의 전기적인 수치들을 기록하여 분석합니다.

검사는 몇몇 특정 양상 들을 골라 정해진 기준에서 군중들을 확인하고자 쓰입니다.
어떤 능력이나 자격 등을 관측하여 객관적으로 점수화할 수 있는 검사와 잉크 반점, 단어 목록 또는 문장으로 구성된 투사법 검사가 있습니다. 후자는 객관적인 검사들이 반영이 안 될 수 있는 마음 및 자세를 발생하도록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검사들 외에도 군 복무나 방위 산업체 근무에 맞는 인원을 뽑고자 하는 것과 같은 특수한 목표에 따라 만들어진 검사들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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